자동차 용도에 필요한 고정밀 색상 측정 시스템을 위한 머신 비전 카메라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색상 사양을 제대로 따르는 것은 품질 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정 중 하나입니다. 차량의 외관 뿐만 아니라 내부를 구성하는 운전석, 조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요소에 있어 가치가 존재합니다. 색상 규정을 준수하지 않게 되면 물론 미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부품 교체와 같이 조립 단계에 있어서 비용이 증가합니다. 예기치 못한 비용의 발생은 기업 입장에서 가장 피해야할 결과 중 하나입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귀사의 유용한 제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머신 비전이란?

차량의 기계 비전 및 수리 작업 중

머신 비전은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통한 이미지 처리 및 해석 작업을 실시합니다. 이처럼 이미지 관련하여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동화 시스템에 있어서 시각을 담당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머신 비전은 카메라, 이미지 분석 및 해석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하드웨어 그리고 지시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속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오늘날 새로운 머신 비전은 단순한 이미지 해석이 아닌  3D 비전과 로봇 공학으로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자동차 산업이 머신 비전(Machine Vision)을 활용하는 방법

공장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로봇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자동화 시스템은 완벽한 파트너이자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대량 생산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반적인 공정작업에서 반복적인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봇 공학은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적합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이라는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되면서 머신 비전의 중요성 또한 올라갔습니다.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선 효율적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머신 비전은 제조업체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결함을 찾아낼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고객은 차량의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는 것은 핵심입니다. 

자동차용 고정밀 색상 측정 시스템용 비전 카메라

자동차용 고정밀 컬러 비전 카메라

자동차 색상 데이터에 대해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선 조도 분포, 광도 분포, 색 좌표, 주요 파장, 이산 스펙트럼 특성 및 상관 색온도 등 민감한 수치에 대한 측정값이 필요합니다. 

45 메가픽셀 해상도

JAI의 Spark 시리즈 카메라는 45메가픽셀이라는 매우 높은 해상도, 14bit의 높은 bit 심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HDR 모드를 지원합니다. MSC 8X8 필터와의 결합은 광도 분석을 정밀화하여 휘도, 주요 파장 및 색상 위치와 같은 값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시스템은 연속 생산 공장의 인라인 사용이나 실험실에 맞으며 무작위 샘플 테스트와 같은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하기에 자동차 산업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초당 38프레임이라는 빠른 이미지 수집 속도를 통해 상황별로 사이클 시간을 조율 가능하며, 이는 인라인 프로세스에 충분한 속도입니다. 

검증된 카메라 파트너

PANAVOTEC에선 이미 JAI 카메라를 활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JAI에서는 적절한 카메라 모델 선택뿐만 아니라, 렌즈 관련 상세한 요구 사항들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광도 분석에 있어서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최적의 열 관리가 필요합니다. MSC 8X8 Peltier 냉각 장치는 전체 시스템과 카메라 센서에 능동 냉각을 제공하였습니다. 

유연한 사용

JAI의 Spark 시리즈 카메라는 고객의 요구 사항 기반으로 다양한 필터 조합을 통해 미리 조립 및 보정한 멀티 스펙트럼 카메라 시스템의 높은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최적화된 필터 휠과 2가지 검증된 구성이 존재하며, 여기에 3개의 CIE 3자극 필터 또한 멀티 스펙트럼 측정을 위한 다양한 필터가 사용됩니다. 즉, 고객의 요구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자동차의 부품별 상황과 조립 시의 정밀성 등 민감한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민감한 분석력과 신속성, 정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JAI Spark 카메라의 수행능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