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물체 검사에 따른 헤일로 효과(후광 효과) 및 복합체 정렬 | JAI

복잡한 물체 검사와 관련된 헤일로 효과(후광 효과) 및 복잡한 정렬

라인 스캔 카메라에 관심이 있다면, 화질에 관한 헤일로 효과 또는 후광 효과 대해 들어왔을 것입니다. 헤일로 효과는 무엇이며 이것이 라인 스캔 카메라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헤일로 효과(후광 효과)’가 무엇인지와 복잡한 물체를 검사하는 동안 헤일로 효과는 이미지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시다.

헤일로 효과란 무엇인가요?헤일로 효과가 있는 영상과 없는 영상 - JAI 공업용 카메라

헤일로 효과가 있는 영상과 없는 영상 - JAI 공업용 카메라

헤일로 효과는 이미지를 왜곡하는 착시 현상입니다. 이것은 대게 멀티 라인(컬러) 스캔 카메라가 축에서 벗어난 시야각에 배치된 경우이며, 또는 진동이나 움직이는 물체의 방향 변경과 같은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일로 효과로 인해 개체 선이 왜곡되어 개체가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보이며, 이는 라인 스캔 카메라에 의한 복잡한 물체의 이미지 품질 및 검사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헤일로 효과는 언제 일어나나요?

3차원 선 스캔 카메라로 3D 물체를 축에서 벗어나 보고 검사합니다

3차원 선 스캔 카메라로 3D 물체를 축에서 벗어나 보고 검사합니다

헤일로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몇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속도가 가변적인 물체나 롤링 검사를 진행하는 동안이고 다른 하나는 플라스틱이나 금속과 같은 재료의 웹 검사 적용일 때입니다.

가변적인 물체 또는 롤링 검사

물체가 다양한 속도로 움직이거나 컨베이어 벨트에서 이동할 때 이러한 롤링 물체의 위치 또는 방향이 약간 변경되는 경우 일부 컴퓨터 비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공간 보상 알고리즘은 이러한 임의의 변화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스템에서 캡처한 이러한 개체의 이미지가 왜곡되어 헤일로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는 곡물 선별과 같은 자유 낙하 선별 애플리케이션의 검사 중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유낙하 동안 물체가 변할 때 물체의 속도, 위치 및 방향을 검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체의 위치가 끊임없이 변화하여 후광 효과를 유발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웹 자료 검사

웹 검사 시스템은 포장에서 섬유 제조에 이르기까지 많은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제품의 품질을 최고로 유지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웹 검사는 검사 과정에서 재료가 고속으로 이동하기에 검사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지 등록에 문제가 발생하고 색상 밴드가 잘못 정렬될 문제를 야기합니다. 또한 진동으로 인해 선명한 헤일로 효과가 있는 깨끗한 이미지를 얻기 힘들 것입니다.

프리즘 카메라를 이용한 헤일로 효과 최소화

축이 아닌 프리즘 기반 라인 스캔 카메라 및 3D 물체 검사

축이 아닌 프리즘 기반 라인 스캔 카메라 및 3D 물체 검사

헤일로 효과는 많은 이미징 시스템에서 일반적이지만 복잡한 물체 검사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히 문제가 됩니다. 검사체가 빠른 속도로 움직이거나 낙하하는 물체는 후광 효과 없이는 선명한 이미지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멀티 센서 프리즘 기반 카메라는 프리즘을 사용하여 빛을 다른 색상으로 분리하는 카메라 유형입니다. 프리즘은 렌즈와 센서 사이에 위치하며 각 개별 광선은 프리즘과 상호 작용하기 전에 단일 광학 경로를 따릅니다. 빛의 분리가 프리즘 내에서 발생하고 각 색 분리에 대한 광학 해상도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후광 효과가 감소합니다. 기울기 각도 또는 3D 개체의 높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공간 보정 기능 사용

헤일로 효과를 최소화하는 또 다른 솔루션은 대부분의 3선형 및 4선형 카메라에 내장된 기능인 '공간 보상' 기능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물체가 평평하고 속도 변화 또는 변화의 폭이 경미한 일부 웹 검사 응용 프로그램과 같이 물체의 속도, 거리 및 방향이 일정한 시나리오에 이상적입니다.

JAI카메라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헤일로 효과는 피할 수 없지만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면 검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JAI카메라는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리즘 기반 카메라를 제공합니다. 왜곡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 복잡한 물체의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지금 바로 JAI카메라에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