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롤! 라이브 콘서트 VR을 위한 머신 비전 카메라

TV-watching-Rock-Concert-2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상 현실은 공상 과학 책과 영화에서나 나오는 일이었습니다. 현재 가상현실은 실제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인터랙티브 게임, 데이터 기반 스포츠 중계, 화상회의, 교육 및 트레이닝, 라이브 음악 및 콘서트 등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음악과 콘서트 매니아들은 관객들 사이에서 떠밀리거나 관객 사이에서 무대를 보기 위해 고생하거나 매우 제한된 시야로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봐야만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복잡한 앞 좌석을 피하고 난폭한 관객 행동이 적은 잔디밭이나 뒷좌석에 앉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아티스트의 자세한 퍼포먼스나 배우와 눈이 마주치는 가까운 거리에서만 관객에게 전달되는 표현들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간은 생생한 감동과 콘서트 경험의 현실성을 더해줍니다.

또한, 2001년에서 2018년 사이에 음원 수익이 급격히 감소한 음악 산업의 붕괴 이후, 음악 산업의 주요 수입원은 라이브 콘서트로 전환되었습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라이브 콘서트가 열리는 상황에서 팬들이 모든 공연장을 방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라이브 콘서트의 또 다른 문제는 입장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에 자연스러운 제한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음악 팬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보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현실이 도입되었으며 공연장 앞 열부터 전 세계 팬들과 관객의 거실까지 라이브 콘서트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상 현실 콘서트는 음악 산업과 음악 팬들 모두에게 이득입니다. 실제로 콘서트에 참석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들 외에도 음악 산업은 티켓을 구하지 못하거나 좋아하는 음악가의 공연을 보러 가고 싶지 않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을 통해 음악 산업은 두 세계의 장점 즉, 라이브 음악의 즉흥성 및 특이성과 녹음 음악의 재현성 및 접근성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VR-music-concert-industry

카메라 기술은 라이브 콘서트에서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콘서트가 최고급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라이브로 캡처되기 때문입니다. 그 후 라이브 이미지는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되어 원격으로 연결된 관객은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여 콘서트를 볼 수 있으며(예: 맨 앞 좌석에서 보기, 타악기 연주자, 기타 연주자 또는 피아니스트와 같은 연주자 보기, 다른 좌석에서 보기 등) 이와 동시에 기존 콘서트 DVD가 제공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몰입형 경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이미징과 비슷하게 디스플레이의 수평 픽셀 해상도는 가상 현실 품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해상도는 실제와 같거나 더 높거나 낮은 raw 이미지 형식에서 보간될 수 있습니다.

VR용 4K 수평 해상도는 꽤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Ultra HD라고도 불리는 4K 픽셀 해상도는 4,096 x 2,160 픽셀입니다. 4K에서 HD 스트리밍 가능한 비디오로 비디오 스트림을 압축하면 이미지가 더 선명하고 깨끗해집니다. 이런 고해상도로 촬영하는 경우 편집자와 이미지 처리 엔지니어는 정보 손실 없이 이미지를 확대하고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Full Ultra HD라고도 불리는 8K 수평 해상도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이미지를 2배로 확대하는 경우에도 4K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메라가 8K 수평 해상도를 지원하더라도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에 실제 8K 수평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가상 현실 장치 설치 시 라이브 콘서트의 장치 처리 복잡성을 줄이면서 시청자에게 파노라마 또는 반구형 뷰를 제공하기 위해 각 카메라의 시야가 매우 넓은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초광각 시야를 확보하는 유일한 방법은 어안 렌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직사각형 센서가 탑재된 카메라에 어안 렌즈를 결합하는 것은 이미지 서클이 센서보다 작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8K 수평 해상도의 센서를 4.3mm 초점 거리의 어안 렌즈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실제 수평 해상도는 5324 픽셀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1°당 21개의 픽셀로 250°의 화각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고품질 이미지 처리 및 향상에 적합한 픽셀 수입니다. 그 후 보간을 사용하여 8K 수평 화면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해상도가 높을수록 실제 8K 수평 해상도에 더 가까운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애플리케이션이 라이브 액션 이벤트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더 높은 VR 해상도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속도를 최소 30FPS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VR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가 제한됩니다.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카메라의 마지막 요건 중 하나는 장거리에서 낮은 노이즈 수준으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콘서트 장소는 일반적으로 상당히 크며 카메라를 군중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배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XP 및 광 인터페이스(예: SFP+)는 실외 애플리케이션의 거리와 환경 조건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잘 알려진 인터페이스입니다.

추가 정보:

가상 현실, 동영상 캡처, 스포츠 이미징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Spark SP-45000-CXP4 에어리어 스캔 카메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술 자료를 다운로드하세요.

질문이 있으신가요?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머신 비전 카메라에 대한 질문이나 JAI의 고속, 고해상도 카메라에 대한 추가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JAI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JAI제품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